google.com, pub-7777172145254901, DIRECT, f08c47fec0942fa0

정청래 프로필 나이 과거 재산, 당대표 민주당 고향 군대

더불어민주당의 대표 정치인이자 현재 민주당 대표를 맡고 있는 정청래 의원이다.

대한민국 현재 정치 지형의 중심에서 늘 화제의 중심에 서 있는 정청래다.

민주당 국회의원 정청래 의원의 나이, 고향, 학력, 전과와 군대, 재산 정보까지 정리해봅니다.



정청래는 1965년 4월 18일생으로 만 60세 나이다.

고향은 충청남도 금산군 진산면으로, 10남매 중 막내로 태어났다.

진산국민학교 – 진산중 – 대전 보문고 – 건국대학교 산업공학 학사 –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북한통일정책학 석사

정청래는 대학 시절 학생운동에 투신하며 정치적 정체성을 형성했다.

이를 발판으로 서울 마포구을 지역구에서 제17대, 19대, 21대, 22대 국회의원을 지낸 4선 의원이다.

2025년 8월 전당대회에서는 더불어민주당 당대표로 선출되어 민주당을 이끌고 있다.


정청래 의원의 전과 범뵈기록은 1980년대 학생운동과 관련이 있다.

주요 범죄 전과 내용은 1989년 미 대사관저 점거 농성이다. 당시 건국대 조국통일특별위원장으로 활동하며 주한 미국 대사관저 점거 농성을 주도한 정청래다.

주요 범죄 죄명은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국가보안법 위반, 현주건조물방화미수 등으로 징역 2년을 선고받아 수형 생활했다.

이후 1995년 광복 50주년 특별사면을 통해 복권되었지만, 미대사관을 점거하고 ‘방화미수’ 등의 범죄를 특별사면 해주는 것이 정당한지는 의문이다.

한편, 정청래는 정치인이 되기 전에 마포에서 학원을 운영하며 스타 강사로 이름을 알리기도 했던 과거 이력이 있다.


정청래 의원의 군대 병역 은 면제다. 한 마디로 군대를 안다녀왔다.

청청래의 군면제 사유는 1989년 학생운동 관련 수형 기록(징역 2년 실형)이 이유다.

대한민국 병역법상 일정 기간 이상의 실형을 선고받으면, 병역이 면제되거나 전시근로역으로 편입되는 규정 때문이다.

범죄를 저리르고, 군대도 안다녀 온 것이다…

정청래는 독재 정권에 맞선 민주화 운동으로 인한 훈장이라고 말하지만, 과연 역사적으로 이를 훈장으로 볼 수 있는지 미지수다..


국회 공직자윤리위원회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정청래 의원의 재산은 약 14억 원~15억 원 안팎으로 신고되어 있습니다.

정청래 주요 자산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부동산 : 본인 소유의 서울 마포구 아파트와 배우자 명의의 토지 등이 포함됩니다.

예금 : 본인과 배우자, 자녀 명의의 예금이 자산의 상당 부분을 차지합니다.

특이사항 : 과거 학원 운영 등을 통해 자산을 형성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청래의 재산은 국회의원 평균적인 수준의 재산 규모를 유지하고 있으며, 고가의 주식이나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에 대한 특이 신고 사항은 안보인다.


정청래 의원은 22대 국회 전반기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강력한 진행 능력을 보여주었으며, 이재명 정부(2025년 출범)의 든든한 조력자이자 당의 수장으로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강한 지지층인 이른바 ‘개딸’ 및 당원들의 압도적인 지지를 바탕으로 당의 체질 개선과 검찰 개혁, 언론 개혁 입법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그의 강경한 발언은 때로 논란을 빚기도 하지만, 야권 내에서는 대체 불가능한 전투력을 가진 정치인으로 평가받습니다.

MENU
yoonfr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