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날을 맞아 온 가족이 모이는 자리에서 생각보다 신경 쓰이고 고민되는 것이 세배하는법과 덕담이 아닐까 싶습니다.
매년 찾아오는 설날이지만, 일년에 한 번뿐이라서 매번 헷깔리는 게 세배 손위치와 어떤 덕담을 해줄까 입니다.
예절에 어긋나지 않는 세배 손위치 세배방법부터 괜찮은 인사말 설날덕담까지 기본적인 설날 예절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설날 세배 손 위치 공수법

세배의 기본은 손은 맞잡는 공수입니다. 설날 세배할 때, 남자와 여자의 손 위치가 다르니 꼭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남자의 손 위치는 평상시와 세배 시 모두 왼손이 위로 가게 잡고 절하는 남자세배입니다.
다만, 장례식장 조문과 같은 흉사에는 오른손이 위로갑니다.
여자의 손 위치는 평상시와 세배 시 모두 오른손이 위로 가게 잡고 절하는 여자세배입니다.
다만, 장례식장이나 제사와 같은 흉사에는 왼손이 위로 갑니다.
세배 순서 방법 절하는법
세배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수한 손을 눈높이까지 올렸다가 내리면서 왼쪽 무릎, 오른쪽 무릎 순으로 꿇으면서 엎드려 절합니다.
일어설 때는 오른쪽 무릎을 먼저 세우며 공수한 손을 가슴 높이로 모았다가 가볍게 묵념합니다.
이후 그 자리에 공손히 앉아서 세배를 받으신 분에게 덕담을 들으시면 됩니다.
설날 세배 덕담 추천 멘트 인사말
세배를 마친 후 어른들의 덕담을 들었다면, 이에 응답하는 인사말을 담백하고 진정성 있는 하는 게 좋습니다.
부모님이나 어르신께 드리는 인사말 “올해도 좋은 기운을 받아 더욱 건강하고 활기찬 한 해 되시길 바랍니다. 늘 저희 곁에 든든하게 계셔주셔서 감사합니다.”
자녀 또는 조카에게하는 추천 덕담은 한 해도 네가 바라는 모든 일이 말처럼 시원하게 달리는 한 해가 되길 응원할게. 건강하게 자라줘서 고맙다.”
덕담과 인사말에서 가장 주의해야할 점은 상대방이 부담을 느낄 수 있는 취업, 결혼, 성적 이야기는 피하는 것입니다.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는 긍정적인 메시지에 집중하는 것이 설날 덕담 및 인사말 예절의 핵심입니다.
설날 세배 예절 옷차림 복장, 기타 주의사항
설날 세배는 정성을 다하는 마음만큼 보여지는 몸가짐 예의도 중요합니다.
실내에서 세배 절을 할 때는 가급적 모자를 벗는 것이 기본 예의입니다.
또한, 양말을 신는 것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양말이나 덧버선을 신어 발가락이 보이지 않게 하는 것이 기본 예의입니다.
덕담과 인사말 순서는절을 받는 어르신이 먼저 하시는 것이 먼저입니다.
어른의 덕담 말씀이 끝난 뒤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또는 준비한 인사를 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026 설날 세배 손 위치 잘 알아두셨나요? 여자와 남자 새배 손위치를 잘 이억해 두셨다가 올바른 세배를 올리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추천드린 기본 세배 덕담 인사말 멘트로 오고가는 마음을 매끄럽게 전하시길 바랍니다.
남자는 왼손, 여자는 오른손이 위! 이것만 기억해도 절반은 성공입니다.
정성스러운 세배와 따뜻한 덕담 한마디로 가족 간의 정을 나누는 행복한 2026년 설날 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