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65세 이상의 어르신이라면 모두 무료로 지하철 무임승차 혜택을 받을 수 있는거 알고 계시죠?
지하철을 이용할 때마다 매번 승차권을 발급받지 않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어르신 전용 무임 교통카드입니다.
경로 우대 카드라고도 부르는 이 ‘경로우대 교통카드’의 발급 방법 등 관련 내용을 간추려 보았습니다.
지하철 무료 이용을 위해서는 나이 기준과 거주지 확인이 우선입니다.
노인교통카드 발급 대상 나이는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으로, 2026년 기준으로는 1961년생 생일이 지나신 분이 해당됩니다.
경로우대 교통카드 주요 혜택:은 수도권 전철 및 지하철(1~9호선, 신분당선, 경의중앙선 등) 이용료가 100% 면제 무료입니다.
다만, 시내버스는 무료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교통카드 내에 별도의 충전금(선불) 또는 후불 결제 기능이 있어야만 버스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점 유의바랍니다.
이 단순 무임형카드는 반드시 지하철역사 내 무인 충전기에서 현금을 충전해야만 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거주하시는 지역에 따라 카드 명칭과 발급 은행이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리 이 점 확인하셔야 합니다.
서울시 경로 우대 교통카는 명칭은 ‘시니어패스‘입니다.
서울시 경로 우대 교통카드 신청 발급처는 신한은행과 주민센터입니다.
경기도 경로우대 무임 교통카드 명칭은 ‘G-PASS‘입니다.
주소지와 무관하게 경기도 내 농협은행(단위농협 포함)에서 신청 및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인천과 기타 광역시 역시 해당 지역의 지정된 은행 또는 주민센터를 통해서 신청 및 발급이 가능합니다.
어르신 경로우대 교통카드 발급 신청시 준비물은 신분증(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입니다.
어르신교통카드를 발급받은 후 올바르게 관리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무임 교통카드를 자녀나 타인에게 빌려줘서 적발될 경우, 무임교통카드는 바로 정지되고 운임의 30배에 달하는 부가금이 부과됩니다.
65세 이상 어르신 무료지하철 교통카드 발급 방법과 신청처 및 혜택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서울 시니어패스, 경기 G-PASS 등 지역마다 명칭은 다르지만, 모두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은 같습니다.
만 65세 생일이 지나셨다면 주저하지 말고 가까운 은행이나 주민센터를 방문해 보세요.
한 번 발급받으면 매번 줄 서서 승차권을 뽑을 필요 없이 전국 어디서나 당당하고 편리하게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은 초고령 사회이자 치매공화국이라 하여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매년 치매환자는 급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와…
수도권 지하철 5호선 전체 노선도 정거장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5호선은 방화역에서 출발하여 강동역에서 하남검단산행과 마천행 두…
설날을 맞아 온 가족이 모이는 자리에서 생각보다 신경 쓰이고 고민되는 것이 세배하는법과 덕담이 아닐까 싶습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무료 면제, 설연휴 실시간 도로상황 CCTV 사이트 이용 방법을 공유하겠습니다. 설 연휴를 맞아…
설날이 점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명절을 맞아 사랑하는 가족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하고 싶은데, 막상 글쓰려하니 적당한…
저희 부모님도 너무 좋아하시는 KBS 가요무대는 전국노래자랑 만큼이나 오랫동안 사랑받는 프로그램입니다. 제가 최근에 처음으로 가요무대…